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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해와 편견을 깨고, 교실 속 활기를 불어 넣다

    분야: 교육|기자: 이승훈|승인: 2025-04-23 오후 1:20:05

    오해와 편견을 깨고, 교실 속 활기를 불어 넣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보조공학기기 활용 역량 강화 교원 연수 실시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422일 유··중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보조공학기기 활용 역량 강화 교원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조공학기기 활용 역량 강화 연수는 유··중학교 특수교사 40여명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이하 AAC)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고, 의사소통 보완 소프트웨어 실습과 함께 실제 교실 환경에서 적용되는 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보완대체의사소통(AAC): Augmentative(보완) Alternative(대체) Communication(의사소통)


    AAC는 말과 글을 대체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으로 주로 언어 표현과 이해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이 그림, 기호, 손짓 등을 활용하여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 학생들의 문제행동 감소와 독립적인 생활 촉진에 도움을 준다.


    4-1. 오해와 편견을 깨고, 교실 속 활기를 불어 넣다.jpeg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석정 교수와 함께한 이번 연수는 의사소통 발달의 주요 이론, AAC의 오해와 진실, AAC를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효과적인 AAC 활용방법 등 적용 사례의 실제를 다뤘다.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보조공학기기의 이해력을 높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윤정병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의 AAC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활용 역량을 강화하여 언어 표현과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공학기기 활용 연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감소시키고 독립적인 생활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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